출처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tgijjdd&no=77445&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안녕하세요. □□입니다.
필명은 무서워서 안 밝힐 거니깐, 저를 찾지 마세요.
아무튼 조아라 노블레스에 관한 노하우가 쪼금 있는데, 그걸 풀어보겠습니다.(글 쓰는 팁은 여기 쌓여있으니까요.)
그럼...... 수많은 실패와 여러 번 해본 그럴싸한 실패, 그리고 어쩌다 얻어걸린 성공으로 얻어진 팁을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조아라 노블 상위권에 들어가는 방법.
1.연재 주기
사실 이 부분은 정말 많은 팁이 퍼져 있습니다.
30편을 한 번에 풀어라, 30편을 풀되 하루 5편씩 6일 간격으로 풀어라, 아니다 6시간 간격 연재가 최고다 등등.. 많은 분들이 풀어주신 노하우는 정말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단시간 폭참은 정말 상위권에 '들어가기만'할 뿐, 유지가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 최대 3편을 마지노선으로 봅니다.(갠적으론 이것도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못 버텨요 ㅠㅠ)
베스트 지수 감점이 안 되는 가장 효율적인 편수는 일일 2편이고요.(사실 대부분의 작가님들도 일일 2편을 채택하죠.)
결국, 제가 추천 하는 건 일일 2편입니다. 이게 절대 적은 건 아니에요. 베스트 지수 만점을 받으려면 14Kb를 넘어야 하는데, 이게 스크리브너 기준 5800~6000자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일일 2편 분량 쓰고 퇴고하면서 걷어내고, 그렇게 14kb짜리 양질의 2편을 만드려면 대략 하루 14,000자는 쓰셔야 합니다.(여기서 대부분의 노블 작가분들이 죽어나가십니다.)
아무튼, 연재 주기는 이렇게 지켜주시면 되고요.
2.연재 시간.
이 부분은 제가 나름의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결과, 효율적인 시간과 최악의 시간을 알아냈죠.
좋은 거 들을래, 나쁜 거 들을래 하면 대부분 나쁜 거부터 들으니까, 전 최악의 시간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귀찮으시면 밑에 좋은 시간대 있습니다.)
최악의 시간 : 저녁 5시~ 7시.
이 시간대는 정말 피하셔야 합니다.
저 시간대에 조노블 베스트를 지켜보고 계시면 아실 수 있는데, 조회수, 선작, 추천이 달팽이보다 느리게 오릅니다.
독자님들 저녁 드시고, 퇴근 하시고.. 사실상 글을 읽을 시간이 없는거죠.
아무리 독자님들 반응이 궁금하셔도, 저녁 5시~7시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이제 좋은 시간 말씀드리겠습니다.
좋은 시간 : 아침 9시~ 11시, 오후 2시~ 4시, 저녁 8시~11시.
좋은 시간은 이렇게 됩니다.
사실상 저 시간에는 언제 올리셔도 평타를 칩시다.
아, 그래도 8화 이전에는 저녁 8~11시간대만은 피하셔야 합니다.
유입은 아침, 오후랑 똑같은데, 님 작품 묻히는 속도는 1.5배 가량 빠르거든요.
그러니까 일일 2연재 기준으로 하시면, 다른 작품 올라오는거 눈치 보시다가 아침, 오후로 나눠서 올리세요.
여러분이 네임드가 있다면 하루에 4편 5편 막 올려도 유입이 되지만, 여러분은 아직 제목과 글로만 승부해야 하니까요.
그럼 간단하게 정리하면.
일일 2회 기준, 아침 9시~11시, 오후 2시~4시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아주 작아보일 수 있지만.... 이걸 하냐 마냐에 따라서 10화에 투베 진입하냐, 20화에 투베 진입하냐가 갈립니다.
투베를 10화 늦게 진입하면, 100화 기준 선작이 1~2000 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지켜서 나쁠 건 없는 법칙이죠.
연재량과 시간 설명하는데 엄청 썼네요. 더 중요한 것들로 넘어가겠습니다.
제목, 투베 진입 조건, 투베 상위권 알박는법. 이런 것들이요.
일단
3.제목
제가 이걸 3번에 두긴 했는데, 사실 이게 다른 모든 것보다 제일 중요합니다.
네임드와 승부할 수 있게 도와주고, 투베에 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독자 유입을 결정 짓거든요.
그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목은 문장형보다는 단어형이 좋고(전지적 독자 시점, 소설 속 엑스트라), 약간의 차별성이 있어야 하며(내가 키운 S급들), 무엇보다 작품의 내용을 확실하게 알 수 있어야 합니다.(주인공이 힘을 숨김)
기적의 분식집, 과금무적, 내 인생! 내 마음대로! 등 조아라 상위권 작품들은 제목만으로 내용이 파악됩니다.
그리고 흔하지 않죠.
던전 드래곤, 백금의 정령사, 이런 건 투베에서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이런 제목이라면 10화를 올리셔도 1화 조회수 100을 넘기기 힘드실 거에요.
제가 해봐서 알거든요. 조아라는 예쁜 여자 표지, 19금 노블, 그런 거 다 필요없습니다.
분홍색 기본 표지에 눈을 확 사로잡는 제목이면 끝이에요.
부디 제목, 제목에 글 5화 연재하는 것보다 머리를 쥐어싸매고 고민하세요.
제목만 잘 지으면 8화 투베 진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이야기할 것도 전부 '8화 투베 진입'을 말씀드리는건데, 제목은 그 첫 번째이자 없어선 안될 재료입니다.
그럼 '주인공이 힘을 숨김'같은 멋진 제목이 준비되었다고 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4.투베 진입 조건.
이걸 설명하고 싶어서 이렇게 긴 글을 쓴것 같네요.
투베에 진입하는 조건, 진입하는 시기, 진입 후 최대 순위 등등.
이 모든 걸 예측할 수 있는 표가 있습니다.
이겁니다.
1회당 선작 25, 선작비 2.5대1 이상 (8화 기준 선작 200) > 8화 투베 진입 확정, 투베 3위 안쪽 진입.
1회당 선작 20, 선작비 3대1 이상 (8화 기준 선작 160) > 8화 투베 진입 가능, 12화 이내 투베 진입 확정, 투베 10위 안쪽 진입.
1회당 선작 15, 선작비 4대1 이상 (8화 기준 선작 120) > 20화 이내 투베 진입, 투베 15위 안쪽 진입.
1회당 선작 10 이하 선작비 4대1 이상 (8화 기준 선작 80) > 30화 신규 투베 진입, 투베 20위권 와리가리.
일일 2연재를 확실하게 지켰으며, 장르가 ts가 아닌 경우.
위 선작 수치를 따라서 1회당 선작 20을 넘으셨으면 8화 투베를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제가 2번 해봤으니까 절대 불가능한거 아닙니다.)
30화 신규투베를 들고, 거기서 어떻게 유입이 되서 노블 투베로 들어가고 이런 고생 안 하셔도 되는 겁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8화 투베입니다.
8화에 들어가시면, 10화 연재하실 때 노블 10위권 진입하실 수 있고, 16화 연재하실 때는 노블 5위 안쪽으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조노블은 선작이 후하니까, 1회당 선작비를 면밀하게 살피면서 연재하세요.
아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작품 포텐셜이 10화는 넘어가야 터지는 경우 조금 뒤늦게 들어와서 투베 상위권에 들어오죠.
그런데 요즘 추세가 5화 안에 모든 걸 보여주는 추세고, 노블 도전하시는 여러분도 그렇게 쓰실테니까 위 표를 잘 봐주세요.
사실 저 표가 투베 상위권에 안착할 수 있느냐, 그리고 알박기가 되냐를 말해주기도 합니다.
1회당 선작 25가 넘으시면, 무조건 3위 이내 들어오셔서 알박기 하실 수 있습니다.(떡타지 제외)
전부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최소한 어느 정도의 지표는 보여주는 거죠.
그럼 지표적인 부분은 이 정도로 하고, 소재 관련된 거 짤막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글 쓰는 팁은 다른 분들 팁 있으니깐요 ㅠㅠ)
조아라에서 잘 뜨는 소재는 한국식 이세계물, 게임 빙의물(책빙의 포함), 아포칼립스물, 현대물, 떡타지 등이 잘 뜹니다.
순위로 따지자면 게임 빙의물 > 한국식 이세계물 > 떡타지 > 현대물 > 아포칼립스물 정도로 되는 것 같고요.(겜판은 망해써요)
초보 작가분들이 수월하게 인기를 얻고 싶으시다면 게임 빙의물, 한국식 이세계물을 추천드립니다.
인기를 얻기가 어렵진 않으실 거에요.
5.알박기 하는법.
여기서는 추천비와 연독률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아라 선작비가 워낙 후해서, 100화 안 넘으셨으면 대부분 3대1은 되실 거고.
중요한 건 추천비와 연독률. 일단 연독률입니다.
제가 봐온 결과, 투베 진입 전 1회당 선작수가 20이상이며 동시에, 4화~15화 연독률이 80% 이상이면 5위 이내 알박기가 가능합니다.
60%면 대략 10위권 알박기는 되는 것 같고요......
음.. 그런데 사실 조아라는 알박기라는 개념이 별로 없습니다. 워낙 경쟁이 느슨해서요,(금손님들 와줘요 제발 ㅠㅠ) 작품만 재밌으면 상위권 알박기는 알아서 따라옵니다.
그리고 추천비.
이건 작품이 얼마나 재밌냐를 말해주는 지표인데, 문피아에서는 이게 금처럼 귀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조아라에서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문피아만큼 귀하지는 않습니다.
조아라는 편당 결제가 아니라, 정액제로 글을 보니까요.
회당 조회수 1000에 추천 20짜리 글과, 회당 조회수 500에 추천 50짜리 글이있다면,
문피아에서는 무조건 후자가 압승이지만.
조아라에서는 수익만을 따지면 조회수 1000에 추천 20이 좋습니다. 편을 열람하는데 돈이 안 드니까요.
여기서 나오는 연장선인데, 조아라는 소재가 참으로 중요합니다.
최대한 많은 독자분들에게 먹힐 만한, 어쩌면 읽기 편한소재를 쓰시는 게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완성도는 낮더라도 유입은 계속 늘어날 것이고(킬링타임 독자가 주는 조회수는 1 = 좋아죽는 독자가 주는 조회수는 1 )글을 얼마나 잘 썼느냐 보다는 단순히 소재 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거든요. 물론 제 개인적 생각이니까, 어려운 소재에 완성도 높은 글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음.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다 드린 것 같네요.
제가 언제나 하는 생각이지만, 다른 곳은 몰라도 조아라 노블레스는 정말 작가들끼리 상생하는 곳입니다.
정해진 파이를 갖고 나눠먹는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 그건 정말 아니에요.
재밌는 작품이 늘어나야 독자분들이 이용권을 결제하시고, 결국 먹을 파이란게 생겨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것도, 정룡필 작가님이 수익 인증한 걸 본 게 계기가 됐는데요.
작가님 연재하실때 비율 정산금이 아주 높더군요.*.*
비율은 제가 더 높은데, 정산된 금액은 조금밖에 차이가 안나요.
계산기로 두들겨보니 70만원 손해 봤더라고요. 미사용 쿠폰까지 계산하면 대략 110만원 손해입니다.(내 110만원 ㅠㅠㅠㅠㅠ)
조아라 노블레스에 좋은 작품이 줄어들면서, 독자분들이 정액권 결제를 꺼리고 있다는 뜻이겠죠.
이 글을 보시고, 연재 준비중이신 작가님들이 재밌는 글을 많이 연재해주셨으면 합니다.
제 정산금 좀 올려주세요. 엉엉......
혹시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답변해드리겠습니다.
(펌) 먼치킨 주인공과 개연성에 대하여 (0) | 2019.10.12 |
---|---|
(펌) 전투씬 팁 (=전투는 안 중요하다) (0) | 2019.10.12 |
(펌) 내가 웹연갤에서 젤 도움 받은 글 올릴 떄가 됐네 (0) | 2019.10.12 |
(펌) 감평해드리면서 얻은 팁(보상의 설정) 적고 갑니다. (0) | 2019.10.12 |
(펌) 여독자들을 잡고 싶은 작가를 위한 팁 (0) | 2019.09.29 |